여행기 및 여행꿀팁

갈등해결을 보러간 미국

알 수 없는 사용자 2019. 12. 5. 15:14
위시빈 여행작가 캡틴밤안개님의 여행기 및 여행꿀팁입니다.

미국 중부에서 갈등을 배우다


개척의 땅이자 현실을 살아가는 인류가 누구나 한번쯤 꿈을 꾸는 아메리컨 드림이 있는 나라 미국 중부를 갔다. 광활한 대륙에 세계 최강국을 얘기하는 그들의 자부심이 말하는 현대사회의 갈등이 뭘까? 그리고 그 해결을 어떻게 할까?

여행국가: 미국
여행일: 12일


#칠곡휴게소

부산에서 서울로 향하는 길이면 늘 거쳐가는 칠곡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늘 들르는 칠곡휴게소..밤늦은 시각 행선지를 놓친 승객들 환승도 가능한 휴게소이다.
칠곡휴게소 더 알아보기

#인천국제공항

밤새 달려온 인천공항
밤새 인천공항을 향해 달렸거나 전날 설레는 마음으로 영종도 인근을 헤맸는지도 모른다. 갈등관리 해외탐방이 시작된다. 이 갈등관리와 관련하여 필자는 민원갈등 관리업무에서 오래도록 실무를 담당하고 있었고 고질적 갈등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국내사례는 물론 해외 선진사례가 궁금했었다. 대민적 문화와 의식도 문제지만 공통의 문제를 풀어가는 해결의 방법도 다를것이다. 이번 탐방은 미국대륙의 중부에 자리한 미주리주의 명문 미주리대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넓은 대륙이며 우리보다 제도나 앞선 사례가 많고 실제 그 현황과 사실을 통해 우리의 해결책도 찾고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이 큰 목표이다. 오전7시30분! 이미 2시간전 새벽부터 인천공항은 많은 여행객으로 붐빈다. 하나, 둘 일행들이 모이고 짐정리와 여권, 탑승권을 받아들고 주의사항도 전달한다. 일행 모두 각자 현장에서 갈등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인원들이다. 출국수속을 끝내고 탑승동으로 이동하여 항공기에 탑승한다. 항공기는 예정보다 24분 정도 늦게 오전 11시4분경 이륙 했다. 화창한 햇살을 가르고 창공에 올라 우리나라 동해안 독도상공을 지나 일본 혼슈 동경과 히타치를 거쳐 북태평양 캄차분지를 지난다. 쿠릴을 지나면 북아메리카 북서쪽 콜드베이를 우측편으로 아메리카 대륙 입성을 알리는 앵커리지 상공을 지나 북아메리카 서쪽에서 동쪽을 가로질러 12시간 20분 비행이 끝나면 미주리주의 대표도시 시카고 오헤어공항에 도착한다. 여기에서 입국수속을 하고 국내선으로 환승하여 최종 목적지인 세인트루이스 공항까지 1시간 20분 비행을 해야한다. 이동만 하루종일 꼬박하는 셈이다. 세인트루이스는 섬머타임 적용으로 우리나라보다 14시간 늦으니 시차적응도 만만치 않다. 비행시간이 길다보니 하늘에서 맛보는 컵라면의 진실과 포도주 한잔의 고마움은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또 예전과 다르게 항공기의 시설과 서비스도 개선되어 가는동안 책도 읽고 영화를 감상하며 잠깐 피곤한 눈을 붙인다.
인천국제공항 더 알아보기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

시카고 오헤어
미국으로 향하는 12시간 내내 부지런히 움직이는 K항공 김*은 승무원이 참 친절하고 예뻤다. 오늘 기내 항공서비스 막내란다.얼굴한번 찌푸리지 않고 고객을 응대하는 모습! 아마 저 모습이 갈등해소의 기초인지도 모르겠다. 드림 아메리카...이 머나먼곳에 우리 동포들은 무슨 꿈을 꾸고 왔을까? 외국공항에 들어서는 우리 국적기 모습도 낯설지는 않다. 동양의 그 조그마한 반도국가..그 대한민국의 힘이 느껴진다.
이렇게 인천국제공항을 이륙한지 12시간 20분 장시간 비행끝에 미국대륙 중부 시카고 오헤어공항에 도착한다. 흐릿한 날씨! 약간 덥다. 입국심사를 일찍 마치고 나오면 짐찾는곳에서 짐을 찾고 세관통과를 한다. 출구를 따라 환승할 항공사를 찾아가 미국내선으로 갈아타야 한다. 환승여유 시간은 2시간 남짓..국내선 항공기로 수하물을 부치고 환승 탑승구로 모노레일을 타고 이동한다. 오헤어 공항은 세계적으로 붐비는 공항이라 길을 잘 찾아 움직여야 한다.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 더 알아보기

#세인트루이스 국제공항

미국 중부의 관문 세인트루이스 공항
2017년4월19일 수요일 오후12시30분경 시카고 오헤어공항을 이륙하여 약 1시간15분정도 남쪽으로 이동하면 세인트루이스 공항에 도착한다. 공항에는 미주리대학 아시안센터 유**박사와 정** 박사, 전** 박사가 우리 일행을 코디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다. 준비된 캐빈차량에 짐을 싣고 우선 근처 세인트루이스 La Quinta inns & suites riverport 호텔에 첵크인 한 후 곧바로 오리엔테이션으로 일정소개와 서로 인사를 하고 우리
도 자기소개를 하였고 곧바로 미국 미주리주 주요개요 즉, 미주리주의 지형개괄, 역사적 특성 미국과 한국 생활 문화 비교, 분권주의 (50주 각기 자체법이 다름) 개념, 미국내 수천이상 도시가 각기 다른 지자체법을 적용한다는 복잡성, 땅, 주택, 투자 등의 재산권 행사와 자원봉사가 생활화 되어 기부, 공헌, 자원봉사센터가 운영된다고 한다. 가족 우선주의와 철저한 법치주의로 갈등심화를 해소시키고 자부심과 자긍심이 강한 국민의식...절차와 규정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허기진 배를 채우려 근처 한국식 식당으로 이동해서 곱창전골, 김치찌개 등으로 식사를 하고 아울렛도 들러본다. 아직 시차적응 미흡으로 잠못드는 밤이 깊어간다...
세인트루이스 국제공항 더 알아보기











#전체 여행기 보기(여행지도, 비용 포함)


위시빈으로 여행을 계획하고
각종 여행상품 할인 받고
여행 팁 및 여행 후기로 수익을 창출하세요.

위시빈 웹:
  https://www.wishbeen.co.kr

위시빈 앱:
  구글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위시빈'을 검색하세요.

세상의 모든 여행 - 위시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