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빈 여행작가 AB-ROAD님의 여행기 및 여행꿀팁입니다.
강은 생명을 잉태하고 삶을 유지한다. 도시를 관통해 흐르는 강가에서 선사시대의 삶이 시작됐고, 바다와 이어진 강을 통해 전달된 이웃나라의 문명은 역사를 바꿨다. 금강과 함께 살아온 도시 공주. 그 강을 따라 백제의 수도 구실을 한 웅진 시대부터 제민천변에 남아 있는 근대문화의 흔적을 지나 현재의 시간까지 돌아봤다.
백제의 도읍을 수호한다

공산성은 웅진백제 시기를 대표하는 왕성. 금강변을 따라 성곽이 구불구불 이어진다. 현재는 동쪽 벽의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구간이 석성이다. 성곽을 따라 금강과 공주 시가지를 내려다보면서 성을 한 바퀴 돌아보는 게 좋다.
공주 공산성 더 알아보기웅진백제 시대 문화의 정점

송산리고분군에서는 백제가 동아시아 교류의 거점이었음을 증명하는 귀중한 사료가 다수 발견됐다. 송산리고분군은 동쪽에 1~4호분이 있고, 서쪽에 5~6호분과 무령왕릉이 있다. 송산리고분군 입구에는 웅진백제역사관이, 내부에는 송산리고분 모형전시관이 있다.
송산리고분군 더 알아보기무령왕릉 출토 진품 전시

구석기시대부터 마한과 백제, 통일신라로 이어지는 충청남도의 역사와 문화를 아우르는 박물관.전시실은 크게 무령왕릉실, 충청남도 고대문화실, 그리고 특별전이 열리는 기획전시실로 나뉜다. 무령왕릉실에서는 국보 12점을 포함,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문화재의 진품을 관람할 수 있다.
공주국립박물관 더 알아보기(구)공주읍사무소

공주역사영상관은 공주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디지털 아카이브 공간이다. 1층은 공주의 옛 모습과 공주시민의 일상을 담은 사진을 볼 수 있는 공주 이야기, 삼국시대부터 근현대까지 공주의 역사적 사건과 인물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역사 이야기 등으로 섹션이 나뉘어 있고, 2층의 기획전시실에선 공주의 역사, 문화, 예술 전시 및 공연 등을 살펴볼 수 있다.
공주 역사 영상관 더 알아보기공주 최초의 서양식 성당

서양의 중세 고딕 건축양식으로 지어진 공주 최초의 성당. 현재 본당과 사제관이 남아 있다. 단아한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본당에선 전통적인 목조건물에서 현대건축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형태를 살펴볼 수 있고, 벽돌 건물인 사제관은 완벽한 좌우대칭의 조형미가 돋보인다. 공주 시내 중심부의 언덕 위에 있어 성당 본당 앞에 서면 공주 시내가 한눈에 들어오고, 멀리 서북 방향으로 황새바위성지도 보인다.
중동성당 더 알아보기마곡사 템플스테이

큰스님의 설법을 들으러 몰려든 사람들이 마치 삼(麻)밭의 삼이 일어선 것처럼 골짜기(谷)를 가득 메웠다고 해서 마곡사라 불리는 절집. 서기 643년 신라의 고승인 자장율사가 창건했다. 대웅전 앞 은적암 입구에서 시작해 마곡사를 한 바퀴 도는 5km의 숲길이 백미. 한국 고유의 정신문화와 역사의 숨결이 살아 있는 사찰인 마곡사에서는 새벽예불, 참선, 발우공양, 다도 등 스님들의 생활을 체험하며 절집에 머무는 템플스테이를 진행한다.
홈페이지
www.magoksa.or.kr 마곡사 더 알아보기금속공예 갤러리 카페

쥬얼테크의 김경아 대표는 독일의 바우하우스처럼 예술과 기술이 한데 어우러진 공간을 만드는 것이 꿈이었다. 아인하우스는 그 꿈을 실현한 공간이다. 2015년 초 제민천변에 문을 연 아인하우스는 금속공예가 김경아 작가의 작업실 겸 갤러리이자 카페인 복합문화 공간. 작가의 작업실이 있는 2층에서는 각종 금속공예 클래스가 열린다.
아인하우스 더 알아보기예술가 가족이 만든 공간

제민내는, '케피어'라는 건강한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다. 케피어란 코카서스 지방에서 기원한 전통적인 발효유. 생명공학을 연구하는 남편이 몸에 좋은 케피어를 보다 쉽게 음용할 수 있도록 상품화했고, 아내가 그 제품에 수제 딸기잼과 견과류, 시리얼, 제철 과일을 올려 디저트로 만들었다. 영어로 진행되는 인문학 교실, 공주시 여성 작가들의 순환 전시 등 제민내에서는 비정기적으로 다양한 문화 행사가 열린다.
제민내 더 알아보기한옥에서 하룻밤

전통 한옥으로 지은 숙박촌. 한국 전통 난방인 구들장 체험이 가능도록 설계했다. 가족여행, 수학여행, 기관이나 단체의 워크숍 등이 모두 가능하다. 입구 좌측에 도자기, 매듭, 목공예, 한지공예 등을 배우거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공예공방촌이 있고, 안쪽으로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전통문화체험관이 있다. 주차장 오른쪽에 음식점과 매점 등이 있다.
공주 한옥마을 더 알아보기AB-ROAD, 여행을 찾는 새로운 길
AB-ROAD 더 알아보기